모바일웹2011. 5. 9. 13:06

모바일 이노베이션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

김지현 지음 / 출판사 21세기북스 2010-10-29 출간

 

[책소개]

 

모바일이 가져온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

 

모바일 세상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어떤 혁신을 일으킬지 정리한 책『모바일 이노베이션』. 모바일 중심의 환경 변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며, 어떤 기회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한다. 통신사 주도의 권력이 해체되고 제조사, 통신사, 서비스사, 미디어사가 무한 경쟁 체제에 돌입한 상황에서, 저자는 플랫폼 장악이 모바일 시장 정복을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대한민국이 이러한 플랫폼 주도권을 놓쳐버렸다고 보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여전히 많은 기회를 잡기 위해 미디어와 사용자의 관점으로 모바일이 주는 가치를 분석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이 책에서는 모바일 비즈니스를 앱스토어, 콘텐츠 유통, 커머스, 광고로 나누어 각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내놓았다. 모바일 전문가인 저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했던 고민들과 노하우를 담아내며, 대한민국 모바일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한편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내용과 관련된 자료와 정보, 동영상 등을 모바일로 접속해서 볼 수 있다.

 

『모바일 이노베이션』을 소개하는 동영상입니다!

* 출판사 사정에 따라 변경 혹은 중지 될 수 있습니다.

 

[저자소개] 김지현
대한민국 최고의 모바일 전문가.


현재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SU 본부장을 역임하고있는 저자는 신동아 칼럼니스트 겸 한국콘텐츠진흥원 뉴미디어 창업스쿨 책임교수로 있다. 행안부, 정통부, 법무부, 방송사 및 여러 대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바일과 웹트렌드에 대한 강의는 통찰력있고 실질적인 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웹트렌드&전략리포트』, 『UCC 마케팅』 외 40여권을 저술한 그는 지금도 대한민국 모바일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목차]

 

서문_모바일 혁명이 가져다준 비즈니스의 새로운기회 4
부록_QR코드사용법 10

 

1. 세계에불어닥친모바일쓰나미


01 TV, PC에서 모바일로의 플랫폼 변화
플랫폼의 정의와 구성요소
PC통신 플랫폼에서 WWW 플랫폼으로의 변화
모바일 플랫폼과 WWW


02 통신사 주도의 권력을 해체한 에코 시스템
월드 가든의 이동통신 비즈니스 모델
아이폰 에코시스템의 비밀
구글 안드로이드의 에코시스템


03 제조사, 통신사, 서비스사, 미디어사의 무한경쟁
수평적 경쟁구도의 PC 플랫폼
수직 통합적인 플랫폼 경쟁의 모바일 시장
포털, 통신사의 경쟁력이 해체되는 비즈니스모델


04 혁신에 의한 시장의 변화
기술의 변화와 트랜드
제3의 혁신을 가져올 태블릿
스마트TV가 가져다 줄 과거의 기억

 

Ⅱ. 갈라파고스 군도로 고립된 한국 모바일

 

05 우물 안 개구리가 된 한국 모바일 시장
아이폰의 늦은 한국 진출 배경
플랫폼의 주도권을 잃은 한국시장
갈라파고스 군도로 전락한 일본의 변화


06 희망을 보여주는 작은 변화들
한국 모바일의 SWOT 분석
신토불이 한국 모바일의 자존심


07 한국 모바일 시장의 기회와 전망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전망
피처폰 시장에 거는 기대

 

Ⅲ. 모바일 핵심 킬러앱의 가치


08 모바일이 주는 가치와 비전
시간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가치
미디어 측면에서의 모바일
사용자 관점에서의 모바일


09 모바일 시장 정복을 위한 플랫폼 장악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써의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써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써의 모바일


10 모바일 킬러앱의 조건과 특징
웹 킬러앱의 변천사와 가치
모바일 킬러앱의 특징과 사례


11 모바일 서비스 전략의 포인트
모바일 전략을 위한 기본이해
모바일 웹 vs 어플의 선택
목표와 대상 그리고 목적의 명시화

 

Ⅳ.모바일 비즈니스 전망과 테크놀로지


12 모바일 비즈니스의 가치와 종류
이동통신사 독식의 피처폰 모바일 시장
다양한 스마트폰의 비즈니스 모델
독특한 모바일 비즈니스 사례


13 모바일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망
2천억의 모바일 광고시장
수조원의 시장이 될 스마트폰 시장

 

14 혁신적인 모바일 테크놀로지와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바라본 세상
Page에서 People의 시대로, 그리고Point
======================================

[네티즌 리뷰] 전체보기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10934496IN#tab_review

 

[미디어 서평] 전체보기 http://book.daum.net/detail/media/list.do?bookid=BOK00010934496IN

모바일 혁명, 이제 시작이다  아시아경제 | 2010-11-16

 

[출판사 서평]

 

세계에 불어닥친 모바일 쓰나미
휩쓸릴 것인가 주도할 것인가!

 

전화기가 선에서 해방됨으로써 휴대폰 시대가 열렸다. 단지 선 하나가 사라졌을 뿐인데 휴대폰은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은 물론 비즈니스와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그리고 PC에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된 것과 같이 휴대폰에 인터넷이 연결됨으로써 또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다.

 

<모바일 이노베이션>은 모바일 중심의 환경 변화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며, 어떤 기회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한마디로 모바일 세상은 어떤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혁신 즉, 이노베이션을 일으킬지 이 책은 꼼꼼히 정리해주고 있다.

 

저자는 통신사 주도의 권력이 해체되고 제조사, 통신사, 서비스사, 미디어사가 무한 경쟁 체제에 돌입한 상황이라고 말하며 플랫폼 장악이 모바일 시장 정복을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제시한다. 그러나 IT강국인 대한민국은 주춤거리다가 플랫폼의 주도권을 놓쳐버렸다고 분석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여전히 새로운 기회는 많이 열리고 있으니 미디어와 사용자의 관점으로 모바일이 주는 가치를 분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모바일 비즈니스를 크게 앱스토어, 콘텐츠 유통, 커머스, 그리고 광고로 나누며 각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과 전망을 내놓고 있다.

 

김지현 저자는 현재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SU 본부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여러 국가기관 및 대기업에서 모바일과 웹트렌드에 대한 강의로 대한민국 최고의 모바일 전문가라는 호칭을 듣고 있다. 독자들은 저자가 지금까지 했던 고민들과 노하우, 그리고 핵심 메시지가 잘 녹아 들어 있는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 모바일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모바일 이노베이션> 200% 활용하기! - 책과 모바일의 만남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관련 정보, 동영상 등을 모바일을 통해 바로 접속해서 볼 수 있다. 책에 수록하기 어려운 동영상과 컬러풀한 이미지, 그리고 각종 참고 자료를 QR코드를 통해 제공하고 있어서 독자들은 더욱 풍성하게 내용을 접하며 쉽고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QR코드 사용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폰으로 촉발된 모바일 혁명이 어떤 의미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앱, 그리고 서비스가 갖는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한국의 모바일 비즈니스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얘기하는 그의 견해를 읽는 것은 흥미롭고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모바일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먼저 이 책을 읽고 준비하기를 바란다.- 한상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이 책은 아이폰이 도입되기 전후의 한국 모바일 생태계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한국의 아이폰 도입이 늦은 이유부터 현재의 복잡한 상황까지 잘 정리되어 있다. 한국의 모바일 산업이 어떻게 해서 현재에 이르렀는지 잘 정리된 정리된 이 책을 통해 미래에 대한 힌트를 찾기 바란다. - 김중태 IT문화원 원장

 

아이폰의 출시와 함께 국내에도 모바일2.0시대가 찾아왔다. 이 책에는 모바일 열풍이 개인의 생활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속에서 우리가 찾아야 할 기회들이 담겨져 있다. - 강학주 소셜미디어 전략 컨설턴트, 이스토리랩 소장

 

모바일’이라는 테마가 불러온 시대 변화는 모든 기업과 모든 삶에 적지 않은 태도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한 전략 입안에 왜 이 트렌드와 현상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는지 분석적 사고를 하는 것은 더없이 중요하다. 저자의 이야기는 이 사고 실험을 위한 살아 있는 소재이다. - 김국현 IT평론가

 

이제 언제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소셜 네트워킹 라이프를 즐기는 세상이 되었다. 하지만 모바일이 만들어갈 미래 유비쿼터스 세상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이 책은 모바일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지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 윤상진 소셜 웹 사용설명서 저자


[책속으로]

 

성능 좋은 휴대폰이 있어야 이동통신사는 고객을 유혹할 수 있는데 아이폰은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그러니 경쟁사의 고객을 빼앗아 오기 위해서라도 이동통신사는 아이폰을 선택한 것이다. 아이폰과 대적할 수 있는 휴대폰이 있었다면 이동통신사는 애플에 굴복하지 않았을 것이다. (본문 36p)

 

그런 이유로 거대 기업들은 저마다 플랫폼을 독자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통신사도 이러한 움직임에 빠지지 않는다. SKT, KT가 독자적 앱스토어를 만들려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또한 Palm이 웹 OS에 기반한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한 것도 플랫폼을 소유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이 모든 플랫폼이 성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성공한 플랫폼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본문 58p)

 

다만 구글TV의 에코 시스템이 어떤 위력을 보여줄지가 관건이다. 그동안TV와 앱스토어 모두 초팔레토의 법칙이 적용했다. 인터넷처럼 롱테일이 존재하기 어려운 시장이었다. 이 시장이 롱테일로 바뀐다면 구글의 스마트 TV가 애플이 보여준 아이폰과 같은 혁신을TV 시장에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본문 82p)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모바일 웹에 대한 진화 속도이다. 구글은 모바일 웹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HTML5 기반의 웹 표준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보다 많은 휴대폰에서 구글의 서비스를  WWW플랫폼을 기본으로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순간의 임기응변으로 모바일 어플을 만드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구글의 모든 데이터는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WWW를 통해 접근할 수 있고 뛰어난 사용성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문 117p)

 

멍청아, 문제는 콘텐츠야!(http://lswcap.com/191)”라는 어느 포스팅에서 말하듯 콘텐츠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된다. 스마트폰 역시 성공의 핵심은 결국 볼만한 콘텐츠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콘텐츠가 어플의 개수를 말하는 것인지, 핵심 킬러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데이터)를 말하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플의 개수보다 데이터의 수가 더 중요하다. (본문 153p)

 

모바일에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기초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은 스마트폰과OS 그리고 네트워크 세 가지이다. 웹에서는PC와 윈도우 그리고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별다른 이해가 요구되지 않았다. 그저 웹 브라우저의 특징과 웹의 기본적인 UI에 대한 이해만 하면 되지만 모바일은 전략이 달라야 한다. (본문 185p)

 

출처: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10934496IN

요즘 트위터 더보기

Posted by 아이맥스